요기요, 국내 배달앱 처음으로 ChatGPT에 앱 개설 “이제 ChatGPT 대화에서 간편하게 요기요 맛집 탐색하세요!”
2026.02.10
2026.02.10


■ChatGPT에서 요기요 맛집 탐색 지원…OpenAI ‘Apps in ChatGPT’ 참여로 AI 기반 이용 경험 강화
앞으로 ChatGPT 대화창에서 요기요 앱을 불러 맛집 검색, 메뉴 추천, 매장 정보 확인과 주문까지 할 수 있게 된다.
요기요는 국내 배달앱 가운데 처음으로 OpenAI의 ‘Apps in ChatGPT’(ChatGPT 앱)에 앱을 개설한다고 10일 밝혔다. 앞으로 요기요 사용자들은 전 세계 8억명이 사용 중인 ChatGPT 내에서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ChatGPT 대화 속에서 적절한 순간에 요기요 앱을 발견할 수 있고, 직접 요기요 앱을 호출해 실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맛집 검색이나, 메뉴 추천, 매장 정보 확인, 주문 등 요기요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정보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기존 텍스트 기반의 정보 제공을 넘어 요기요 서비스 화면을 위젯 형태로 구현해 이용자들에게 더욱 직관적이고 편리한 탐색 경험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요기요 앱을 이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ChatGPT 메뉴 탭에서 ‘앱’을 선택한 뒤 앱 검색 창에서 ‘요기요’를 찾아 ‘연결하기’를 선택한다. 바로 ‘채팅 시작’을 클릭하면 ChatGPT에서 요기요를 호출할 수 있다.
이미 ‘요기요’ 앱을 연결한 사용자는 ChatGPT 대화창에 ‘요기요’라고 입력하거나 ‘+’를 클릭한 뒤 ‘더보기’에서 요기요 앱을 호출할 수 있다. 이 경우 대화창 아래에 요기요 로고가 뜨면서 사용할 준비가 끝난다. 다음은 자유로운 대화를 통해 요기요의 맛집을 검색하거나 특정 식당의 메뉴 정보 확인 등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강남역 근처 맛있는 치킨집 추천해줘’라고 입력하면 요기요에서 제공하는 매장 리스트와 메뉴 정보 등을 보여준다. 원하는 식당을 정해 ‘OO치킨 역삼점 메뉴 보여줘’라고 입력하면 해당 가게 메뉴와 정보가 위젯 형태로 바로 노출된다. 이 외에도 메뉴 추천, 매장 위치, 고객 리뷰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메뉴 위젯에서 ‘요기요에서 주문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모바일의 경우 요기요 앱으로, PC 환경에서는 공식 웹사이트로 이동해 주문할 수 있다.
향후에는 ChatGPT 대화창에서 주문·결제 기능 연동 등 이용 경험 확장을 위한 기술적 검토도 이어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탐색부터 주문까지 ‘끊김 없는 배달 여정(End-to-End Experience)’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요기요 관계자는 “일상에서 널리 활용되는 ChatGPT 환경에서도 요기요의 음식점 정보를 검색하고 주문까지 손쉽게 경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들의 맛집 탐색과 배달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술적 시도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